출처
[1] https://you-yeon.tistory.com/29
[2] https://team.postype.com/post/9405656
[3] https://mixpanel.com/ko/resources/how-to-calculate-lifetime-value/
* 이용자 및 매출에 대한 지표를 간단하게 요약하였습니다. 각각에 대한 세부적 이해에 앞서 먼저 큰 그림을 잡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Q.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의 수를 어떻게 셀 것인가?
단순히 접속 카운트로만 센다?
그러나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존재한다. 하나의 유저가 핸드폰으로도, 컴퓨터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번 접속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케이스를 어떻게 가중치를 두고,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 정리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약자 | 풀네임 | 풀이 |
AU | Active Users | 활성 사용자 |
DAU | Daily Active Users | 일간 활성 사용자 |
WAU | Weekly Active Users | 주간 활성 사용자 |
MAU | Monthly Active Users | 월간 활성 사용자 |
개념 - 활성 사용자수
활성 사용자 수란, 순 방문자 즉 Unique한 Visitor을 카운트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용자가 기준 단위 내에 100만번을 접속하더라도, 1명의 유저로 간주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Q. 이탈과 복귀 유저에 대해서는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복귀유저 - 리텐션(Retention)에 대한 개념
리텐션이란,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유저가 제품에 들어왔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비단 복귀 유저에 대한 측정 뿐만 아니라, 리텐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들어온 유저 수를 고려하게된다.
Retention rate란, 고객이 유지되는 비율이다. 월 리텐션율이 50% 라고 하면, 매월 고객 중 50%가 유지된다라는 의미이다. 최초 고객 200명이 있을 경우, 다음 달에는 100명, 그 다음 달에는 50명, 그 다음달에는 25명이 남는다는 의미이다.
Q. 그래서 매출은 어떤가? 매출에 대해서는 어떻게 분석할 것인데?
이용자를 열심히 모으고, 이탈을 방지하고, 복귀를 유도하고 했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자들을 매출로 연결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다음과 같다.
약자 | 풀네임 | 풀이 |
ARPU | Average Revenue Per User | 가입자당 평균 매출 |
ARPPU |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유료 사용자당 평균 매출 |
ARPDAU |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 일일 활성화 사용자당 평균 매출 |
* 고객 생애 가치(LTV란?)
고객생애가치를 활용하여 고객이 제품 또는 기업에 남아있는 동안 창출하는 순이익을 측정할 수 있다.
고객 생애 가치(CLV) = (평균 구매 금액 x 총 마진 × 구매 빈도 × 고객 수명) – 고객획득비용
CLV를 더 잘 예측하기 위해 고객을 공통된 특성을 가진 여러 그룹으로 묶는 등의 시도를 할 수 있다.
'Archive > 데이터 분석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ta]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 개요잡기 (0) | 2022.01.23 |
---|---|
[Networkx] 다음 검색어 네트워크 분석 (1) | 2022.01.06 |
[Data] 범주형 변수의 Clustering (0) | 2021.10.28 |
[Data] Outlier의 처리에 대하여 - 개요, 간단한 방법들 (0) | 2021.10.19 |
[Data] 연관규칙분석이란? (0) | 2021.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