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하게 읽어 본 내용들에 대한 정리.
https://danbi-ncsoft.github.io/works/2020/03/16/works-mobile_mkt_ltv.html
https://sungmooncho.com/2011/11/21/customer-lifetime-value/
https://eat-toast.tistory.com/18
LVT란?
LTV : Life Time Value로,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그 기간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지에 대해 추정하는 것을 말한다.
LTV를 간단하게 생각하면,
LTV= (고객이 가져다 줄 이익의 총합) - (고객의 유치 및 유지에 드는 비용)
이를 조금 더 쪼개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익 요소 - 최초 1년 동안의 이익, 그 다음 해의 이익, .... 이렇게 연 단위로 이익을 분해 가능.
비용 요소 - 최초 유치비용 + 유지 비용
혹은, 좀 더 쉽게
LTV = 일 평균 결제 금액 * 지속 방문일
즉, 리텐션과도 연관을 지어 생각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유저가 1명은 아니므로 잔존 유저수를 계산할 수 있을것이고, 잔존 유저수는 NRU * Retention으로 얻어낼 수 있다.
만일, Retention이 유지되고, 동일하다면 가볍게 등비수열로 LTV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일반적인 서비스에서는 Retention은 유지되지 않고, 감소되는 추세를 보인다.
-> 따라서 Retention을 어떻게 예측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Retention을 어떻게 예측할 것인가?
접속율을 추적할 경우, 대략적인 잔존율 그래프를 얻어낼 수 있고, 유리함수 형태로 나오기에 해당 함수를 적합하는 방식으로 진행. (이 때, 잔존율이 오히려 올라가는 부분은, 이전 까지의 최솟값으로 전처리 하는 방식으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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